Skip to content

엔터테인먼트사의 25가지 업무 비밀

 

 

한 팀의 아티스트를 성공시키려면 백 명의 전문가가 필요하다

 

 

엔터테인먼트사의25가지업무비밀_표1.jpg

 

 

 

 

 

 

 

 

저자 | 김진우

분량 | 296

가격 | 18,000

판형 | 148X210 (무선)

ISBN | 979-11-7052-212-6 (03320)

발행일 | 20221027

분야 | 경제 경영 > CEO/비즈니스맨 > 취업/유망직업

          예술/대중문화 > 예술경영/공연기획

주제키워드 | 대중문화, K-POP, 아티스트, RBW, 마마무, 엔터사, 아이돌, 프로듀싱, 매니지먼트, 취업

 

 

 

 

 

 

마마무 제작자, RBW 대표가 알려 주는

글로벌 K-POP 스타 제작의 모든 것

 

 

 

 

마마무’ ‘퍼플키스등 글로벌 아이돌 아티스트를 제작한 RBW 김진우 대표가 K-POP 스타 기획·제작의 전 과정과 노하우를 알려 주는 엔터테인먼트사의 25가지 업무 비밀이 민음인에서 출간되었다. 20여 년간 엔터 업계에 몸담아 온 저자는 마마무를 직접 캐스팅하여 한류를 대표하는 걸그룹으로 성장시켰고, 엔터테인먼트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수로서 명지전문대학 엔터융합비즈니스과 학과장을 맡고 있으며, 작은 엔터사에서 시작한 RBW를 코스닥에 성공적으로 상장하는 등 K-POP 산업의 눈부신 성장과 역사를 함께해 왔다.

하지만 K-POP의 인기와 사회적 관심에 비하면 엔터 업계에 대한 정보는 여전히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저자는 K-POP이 글로벌 시장에서 문화 콘텐츠로서 성공하는 데 바탕이 된 원동력을 엔터사의 사람과 제작 시스템에서 찾는다. 책에서는 아티스트가 탄생하여 대중과 만나게 되는 6가지 과정을 따라가면서 신인개발, A&R, 기획제작,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팬 매니지먼트, 인사 관리 및 경영지원에서의 25가지 핵심 노하우를 선별했다. K-POP 스타를 만드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 현장감 넘치는 사진, 직무별 특성과 실무자 인터뷰, 앞으로 펼쳐질 K-POP 3.0 시대에 대한 전망 등을 통해 누구나 흥미롭게 엔터 업계의 참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다.

 

 

글로벌 히트를 만들어 내는 K-POP 산업 한눈에 보기

오늘날 K-POP은 한국인만을 위한 음악이 아니다. 저자는 국내 음악차트나 음악방송 1위가 목표였던 과거와 견주어 지금은 글로벌 히트가 K-POP의 목표이자 비전이 되었다고 강조한다. 실제로 K-POP 가수가 빌보드 200’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오르기도 하고, 미국의 3대 음악상 중 하나인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American Music Awards)’‘K-POP 아티스트상이 신설되기도 하는 등 K-POP은 전 세계에서 전례 없는 주목을 받고 있다.

글로벌 히트를 만들어 내는 K-POP 제작 시스템의 비밀은 무엇일까? 저자는 엔터 업계를 사람이 사람을 키우고 만드는 곳이라고 정의하며 엔터사의 사람들에 주목한다. 실제로 K-POP 스타의 화려한 모습과 무대 뒤에는 스타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한 수십, 수백 명의 사람들이 존재한다. 이렇듯 책에는 스타가 되려는 사람과 스타를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저작권료를 비롯한 엔터사의 수입원, 히트 혹은 실패의 사례들, 팬굿즈나 팬클럽 등 한 번쯤 궁금했지만 알 수 없었던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 누구나 빠져들듯 K-POP 스타 제작 과정을 접할 수 있게 해 준다.

 

 

 

 

아티스트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

이 책은 엔터사 직무를 신인개발, A&R, 기획제작,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팬 매니지먼트, 인사 관리 및 경영지원으로 구분하고 하나씩 자세히 들여다본다. 또한 직무별 실무자 인터뷰를 수록해 업계 내부의 생생한 목소리도 담았다.

 

 

[신인개발팀]은 아티스트 데뷔 이전의 모든 것을 관리하는 곳이다. 크게 오디션과 트레이닝 업무로 나뉘는데, 캐스팅 기획, 전략적인 트레이닝, 정기 평가를 비롯해 인성과 상식 교육까지 아우르고 있다. 최근에는 연습생 트레이닝 과정도 콘텐츠가 되기 때문에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A&R(Artists & Repertoire)]은 곡 수집, 작곡가 관리, 앨범 기획, 녹음, 믹싱, 마스터링 등 프로듀싱 전반에 참여하는 파트로 엔터사의 꽃이라 불린다. 음악 시장의 흐름과 가수의 특성까지 고려하여 음반 제작 프로세스 전체를 조율하는 역할을 맡는다.

 

 

[기획제작팀]은 음원, 앨범, M/V, 안무, 굿즈, 쇼케이스 등 아티스트를 알릴 수 있는 상품과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드는 곳이다. 아티스트와 콘텐츠 하나하나에 녹아들어 있는 일관성 있는 주제와 방향을 정하고 이끌어간다.

 

 

[아티스트 매니지먼트팀]은 아티스트의 스케줄을 관리하고 이동·준비시키는 로드 매니저, 각종 미디어에 아티스트의 출연 섭외 활동을 하는 홍보 매니저로 나뉜다. 매니저는 곁에서 아티스트를 직접 챙겨 주는 조력자이자 친구 같은 존재이기에, 둘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가장 가까운 사이다.

 

 

[팬 매니지먼트팀]은 아티스트의 서포터인 팬들과 소통하며 팬 카페 및 각종 SNS를 관리하고 공개방송, 콘서트, 팬 미팅, 팬 사인회 등의 현장을 이끈다. 최근 글로벌 팬들이 많아지고 미디어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업무도 다각화되고 있다.

 

 

[인사 관리 및 경영지원팀]은 채용, 계약, 승진, 정산 등 일반적인 인사 및 회계에 관한 업무를 하는 곳이다. 그러나 엔터사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어야 하고, 아티스트와 함께 수익·정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는 점은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책에서는 6가지 엔터사 핵심 직무와 더불어 작곡가·편곡가·세션맨 등 엔터사 소속은 아니지만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나 신문사·방송국·음원사이트 등 엔터사 주변의 관계망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K-POP 스타를 둘러싼 다양한 직무와 현장 중심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이 책이 스타를 사랑하는 팬들과 엔터사 투자자부터 취업준비생과 현업 직장인까지, 모두가 K-POP 스타와 엔터 업계를 이해하고 한걸음 가까워지는 데 훌륭한 안내서가 되어 줄 것이다.

 

 

 

 

본문 발췌

 

 

엔터사에 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 K-POP 팬으로서 엔터사의 조직과 구성, 업무에 호기심을 가지는 사람도 있다. 엔터사와 파트너로서 함께 일하는 다양한 업종의 직업인들도 있다. 실용음악을 전공하고, 아티스트를 준비하거나 활동하다 접은 후 엔터 취업을 고민하는 사람들, 창업을 목표로 하여 준비 중인 예비 엔터 창업가, 또 엔터 업계에 투자를 고민하거나 이미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도 있다. - p.8

 

 

신인개발팀의 업무는 크게 캐스팅과 트레이닝으로 나뉜다. 이 두 과정은 아티스트를 제작하기 위한 시작점에 있는 업무라고 할 수 있다. 가능성이 있는 지망생 중 향후 전속으로 소속될 수 있는 아티스트를 선발하여,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적절한 트레이닝 및 관리하는 것이 주된 업무다. , 원석을 갈고 닦아 다이아몬드를 만드는 일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p.15

 

 

국내에서는 엔터사마다 A&R이 맡는 역할이 조금씩 다르다. 보통은 메인 프로듀서를 보조하면서, 음반 프로듀싱 프로세스에 특화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먼저 제작자 혹은 프로듀서와 함께 아티스트 혹은 그룹의 앨범을 어떤 분위기와 어떤 콘셉트로 만들 것인지를 기획한다. 그다음 아티스트와 콘셉트에 맞는 작곡가와 작사가를 선택해 어울리는 곡을 받고, 그중에서 앨범에 수록할 곡을 선정한다. 그리고 그 노래를 녹음하고 완성하여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 p.87~88

 

 

새로운 앨범을 내려고 하는 아티스트가 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앨범 기획이다. 아티스트의 특성과 트렌드를 고려하여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 좋다. 아티스트의 성격에 따라 앨범 기획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앨범 또한 싱글인지 미니앨범(EP)인지 정규앨범인지에 따라 수록곡의 수가 달라지며, 편성해야 할 예산 또한 바뀌게 된다. - p.165

 

 

20○○년 마마무가 새 앨범을 준비할 때였다. 다양한 안무를 보고 싶어 세 곳에 안무를 의뢰했다. 세 곳 모두 나쁘지 않았지만, 마음에 드는 부분이 조금씩 있었고 그래서 세 개의 안무를 섞어서 다시 안무를 짜게 됐다. 그렇게 만들어진 안무를 연습하면서 아티스트들의 아이디어까지 들어가 독특하면서도 다채로운 안무가 탄생했고, 더 높은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 -p.152

 

 

예전에는 한국의 음악차트, 음악방송 1등을 목표로 제작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글로벌 히트가 목표이자 비전이 되었다. 콘텐츠 제작 방향이나 아티스트의 이미지, 크리에이티브 키워드 등을 고민할 때도 북미, 유럽 등 글로벌 팬들까지 염두에 두고 생각하게 되었다. 불과 5년 전과 비교하면 사뭇 다른 모습이다. -p.291

 

 

 

 

지은이

 

 

김진우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어 학사,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대학원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큐브엔터테인먼트 기획팀장, ()뮤직큐브 기획부장, ()레인보우브릿지에이전시 대표이사, ()WA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등을 거쳐 현재 ()RBW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RBW는 보유 IP4,000곡이 넘는 K-POP 콘텐츠 제작사로, 지난해 코스닥 시장에 성공적으로 입성하였다. WM엔터테인먼트, DSP미디어 등 국내 주요 엔터 회사들을 자회사로 편입시키며 회사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다.

엔터 산업 인재 양성 및 교육 분야에도 관심이 많아, 동아방송예술대학 음악비즈니스 외래교수를 역임했으며 지금은 명지전문대학 엔터융합비즈니스과 학과장을 맡고 있다.

2015년 청년기업인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비롯해, 2017년 한국연예제작자협회 올해의 기획자상,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2020년 대한민국창업대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2022년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등을 수상하며 역량을 인정받기도 했다.

앞으로도 K-POP 아티스트 및 그들을 함께 만들어 낼 우수한 엔터사 인력을 양성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추천사

 

 

실전에서 갈고 닦은 숨은 고수의 제작 프로세스를 느낄 수 있는 책입니다. 기획력이 필수요소로 자리 잡은 요즘, ‘진짜를 배우고 싶다면 꼭 한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김도훈 (작곡가, 프로듀서)

 

 

K-POP 음악 콘텐츠 산업을 다루는 책이 필요하다고 느꼈는데, 맞춤한 책이 나와 콘텐츠 비즈니스 영역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하나의 아티스트 혹은 그룹이 데뷔하고 성공하는 것은 K-POP 제작 시스템의 힘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 줍니다.

남승용 (CJ ENM 본부장)

 

 

작은 엔터 회사에서 시작해 코스닥 IPO까지 해낸 대표가 쓴 책인 만큼, 일반 회사와 다른 엔터사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엔터사의 구조와 흐름에 대해 분명하게 알 수 있는 데다가, 실무적으로도 좋은 내용이 가득해서 취업준비생 혹은 현업 직장인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서병기 (헤럴드경제 대중문화 선임기자)

 

 

미국 LA에 주재원으로 있으면서 느끼는 K-POP의 바람은 상상 이상으로 거셉니다. 기적처럼 성장한 K-POP의 뒤에는 수많은 엔터 산업 종사자들의 노력이 숨어 있습니다. 이 책은 엔터 회사의 운영과 업무 스킬에 관해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어, 엔터 산업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권석 (MBC AMERICA 대표)

 

 

K-POP 산업의 비약적 발전 뒤엔 무서운 집념과 열정으로 아티스트들의 곁을 지켜 온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자는 지난 20년간 K-POP 산업의 한가운데서 묵묵하게 현장을 지키며 자신의 전문성을 쌓아 왔습니다.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이경란 (JTBC 스튜디오 잼 대표)

 

 

 

 

목차

 

 

들어가며 K-POP 아티스트를 키워 낼 목표를 가진 사람들에게

 

 

1장 신인개발 (Rookie Development)

1 캐스팅과 트레이닝

2 오디션 기획

3 성공하는 캐스팅 Top Secret 5가지

4 비스포크 트레이닝

5 능력보다 소통, 트레이너의 자질

6 , 노래, 끼만큼 중요한 인성과 상식

7 커리어를 위한 마인드 컨트롤

실무 인터뷰 모던케이 김형규 대표

 

 

2A&R (Artists & Repertoire)

1 A&R도 기획 A&R

2 A&R의 자세와 업무

3 기본이자 필수, A&R 덕목

4 A&R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

5 음반 제작 프로세스

실무 인터뷰 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최학래 겸임교수

 

 

3장 기획제작 (Project Production)

1 기획제작팀의 꽃, 제작 플래닝

2 기획 제작에 필요한 5가지

실무 인터뷰 RBW 기획제작본부 구본영 이사

 

 

4장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Artist Management)

1 아티스트 매니저란

2 로드 매니저

3 홍보 매니저

4 성공하는 매니저의 직무능력, 5PR

실무 인터뷰 RBW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본부 이헌민 이사

RBW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본부 안성희 팀장

 

 

5장 팬 매니지먼트 (Fan Management)

1 팬들의 매니저, 팬 매니지먼트

2 팬 관리 업무, not 어려움 but 보람

3 업무에 최적화되기

실무 인터뷰 RBW 팬매니지먼트 정승은 팀장

 

 

6장 인사 관리 및 경영지원 (HR Management & Management Support)

1 특별하지 않은 사람을 뽑는 특별한 인사팀

2 Top Secret! 엔터사에 어울리는 첫인상

3 회사의 존재 이유인 경영지원팀

4 흥미진진한 엔터사의 4가지 수익

실무 인터뷰 커넥서스랩 이상환 대표

DSP미디어 경영지원본부 임숙경 상무

 

 

 

 

나오며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와 전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민음인] 엔터테인먼트사의 25가지 업무 비밀 file 정지영 2022.10.21 37
63 [민음인] 리치 우먼 file 장미 2022.06.17 58
62 [민음인] 스토리노믹스 file 강성봉 2020.04.17 105
61 [민음인] 페이크 file 강성봉 2019.07.11 99
60 [민음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 file 강성봉 2018.02.19 336
59 [민음인] 부자 아빠의 세컨드 찬스 file 장미 2016.12.30 116
58 [민음인] (개정증보판)나에게 꼭 맞는 직업을 찾는 책 file 정지영 2016.07.01 122
57 [민음인] 인비저블 file 김혜원 2015.03.06 114
56 [민음인] 행복한 잡테크 file 정지영 2015.01.28 118
55 [민음인] 파란만장 선배의 신입사원 상담소 file 정지영 2015.01.05 98
54 [민음인] 스타트업 성공학 file 김혜원 2014.11.28 117
53 [민음인]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정지영 2014.10.01 121
52 [민음인] 부자 아빠의 자녀 교육법 김혜원 2014.10.01 122
51 [민음인]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김혜원 2014.09.30 11712
50 [민음인] 부자 아빠의 21세기형 비즈니스 file 김혜원 2014.02.07 871
49 [민음인] 딸에게 힘이 되는 아빠의 직장 생활 안내서 file 강성봉 2013.11.01 54344
48 [판미동] 붓다의 시간 관리 file 정지영 2013.08.26 1686
47 [민음인] 경영사서(經營四書) file 강성봉 2013.07.12 2005
46 [민음인]일본 조직문화에서 경영을 생각하다 file 정지영 2012.04.04 36236
45 [민음인][여성자기계발]그리고, 행동하라 file 서은미 2011.12.06 12961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